본문 바로가기
식물 정보

색상 별 다른 장미의 꽃말, 관리 방법.

by 에이은 2023. 1. 3.
반응형

 꽃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장미는 모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다양한 색상이 있으며, 철이 되면 길거리에서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매력적이기에 각종 축제, 기념일, 졸업식 등에서 자주 사용합니다. 특히 여러 데이처럼 로즈데이가 있을 정도로 장미는 유명한 꽃입니다.

 

1. 장미에 대해서

 장미는 온대성의 상로관목이므로 아주 햇빛을 좋아하는 꽃이다. 적정 온도는 대략 25도, 야간에는 15도를 밑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그렇기에 30도 이상의 고온이 되면 꽃의 크기가 작아지고 꽃잎 수가 적어진다. 색도 변하고 꽃뿐 아니라 잎도 작아진다. 5도 이하인 저온이 되면 더 이상 자라지 않는다.

 원산지인 아시아에서 18세기에 유럽으로 장미가 도입되면서 교배가 이뤄졌다. 화형이나 색도 다양하게 개량되었고, 사계절 내내 피는 장미를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렇기에 18세기를 기준으로 이전은 고대장미, 이후는 현대장미라고 불린다. 5월이 가장 예쁜 개화시기이나 온도를 18도 정도로 조절해 사계절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렇기에 장미없는 꽃집은 보지 못했을 것이다. 튼튼하고 사계절 내내 볼 수 있기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 꽃이다. 특히 향이 좋아 향수, 화장품에서 장미향을 많이 볼 수 있다.

 

2. 다양한 색상의 장미 꽃말

 장미는 색마다 꽃말이 다릅니다. 의미를 알고 사는 꽃이 더 기억에 남는 법입니다. 또한, 아름다운 꽃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꽃말을 알고 색상을 골라서 선물을 하면 더 의미 있지 않을까요?

1) 빨간 장미는 열렬한 사랑, 열정, 존경.

2) 흰색 장미는 순결함, 청순함, 젊음, 결백.

3) 노란색 장미는 우정, 영원한 사랑, 질투.

4) 분홍색 장미는 사랑의 맹세, 성실, 우아함.

5) 파란색 장미는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6) 검은 장미는 죽음, 이별.

 

3. 관리방법

 장미는 아파트나 학교, 정원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관리하기 쉽다는 의미입니다.  지금부터 관리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심기

 절접묘는 봄에 심고, 아접묘는 겨울에 심는다. 보통 70개 정도의 정식 본수를 이랑에 두줄 심는다. 주간은 30센치 정도로 하고 이후 이랑은 필름이나 짚으로 표면을 덮어주면 잡초가 생기는 것과 건조를 막아준다. 또한, 건실하지 않은 약한 묘는 삽목 상자나 비닐 포트에 가식 했다가 다시 밭에 심게 되면 튼튼하게 재배할 수 있다.

2) 토양과 온도

 장미는 물이 빠지기 좋은 토양이 좋다. 그렇기에 공기가 유통이 잘도는 비옥한 토양이 좋으며, ph6의 산도가 적당하다.

 햇빛이 잘드는 곳에서 기르는 것이 좋다. 적정 온도는 25도 정도이고, 야간은 15도 정도가 좋다. 또한, 0도 이하로 떨어질 경우 휴면에 들어가 낙엽이 지게 되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3) 물주기

 시설 안에서 재배할 경우는 점적관수를 많이 사용한다. 표준량은 한 번 물을 줄 때 15톤 정도 주고 삼일에 한 번꼴로 준다고 보면 된다. 특히 시설 안은 꼭 환기를 해야 한다. 탄산가스 부족의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고, 온도가 높아져 자라는 것에 방해가 될 수 있다.

4) 꽃, 가지 관리방법

 암면이나 펄라이트에 좋은 입생육 5개의 잎이 있는 줄기를 5센티 정도로 잘라 꽂는다. 곁가지가 자라서 첫 꽃봉오리가 되면 아래의 첫 번째 5개의 잎 위를 순따주기르 한다. 계속해서 순따주기를 할 경우에 새로운 가지가 나오게 된다. 이 새로운 가지는 관리를 잘하여 꽃이 피는 가지로 한다.

 

4. 우리나라의 장미 여행지

 우리나라에는 장미 철인 5월이 되면 길거리에서 쉽게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축제나 유명 관광지에서 화려하게 전시한다. 아래 유명한 장미 축제에 대해서 알려드리니 내년엔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형형색색의 여러 종류의 장미가 있기에 사진 찍기도 너무 좋습니다. 가족들과 여행지로 연인들과 데이트 장소로 너무 적합합니다.

 

1)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 장미 축제

전라남도 곡성군 오곡면 기차마을로 252-26

작년 축제를 보니 여러 가지 이벤트도 했더라고요. 내년에는 이벤트 참여하러 가봐야겠어요.

2) 에버랜드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에버랜드로 199

에버랜드는 봄에 가기 좋습니다. 장미뿐 아니라 튤립도 예쁘게 꾸며놓았으니 방문해 보세요.

3) 삼척 장미 공원

강원 삼척시 정상동 232

4) 올림픽 공원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424

올림픽 공원은 사계절가도 너무 좋습니다. 여러 꽃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봄에도 가을에도 좋은 장소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