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정보

키우기 쉬운 화분 금전수와 스투키의 관리 방법.

by 에이은 2023. 1. 10.
반응형

 오늘은 화분 선물로 인기 많은 금전수와 스투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집들이나 승진 선물로도 많이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단한 선물로 좋고, 관리 방법도 쉬워서 인기가 많습니다.

 

1. 금전수(Zamioculcas zamiifolia)

  금전수는 키우기 쉬운 식물로 알려져 있는 다육식물입니다. 원산지는 동부랑 남부입니다. 관엽식물로 금전수는 최대 60센티까지 자랍니다. 잎은 타원형으로 양끝이 뾰족하여 날카롭습니다. 잎은 진한 녹색을 디고 있으며 일반 잎보다는 두껍고 광택이 도는 재질입니다. 줄기에 여러 개의 잎이 여러 개 달려 있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그 모습이 동전을 엮어 놓은 것과 같다고 해서 금전수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돈나무라고도 불립니다. 돈이 들어온다는 의미에서 개업식, 집들이에 많이 선물하는 식물입니다. 뿌리는 알뿌리로 그 안쪽에 수분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전수는 공기정화식물로 휘발성 유기화합물인 톨루엔, 에틸벤전, 벤젠 등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금전수 관리방법 - 온도, 물 주기

 키우기 쉬운 식물로 알려져 있는 금전수는 햇빛, 그늘 모두에서 잘 자랍니다. 그렇지만 적정한 환경은 햇빛이 조금 드는 그늘이 좋습니다. 그렇기에 집에서 기를 경우 햇빛이 조금 비추는 거실에 두는 것이 적합합니다. 적정 온도는 15도에서 20도 사이가 좋습니다. 낮은 온도에 약한 식물로 10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은 온도가 유지될 경우 잎이 건조하게 되어 마르게 되어 떨어지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잎이 누렇게 변하고 검은 반점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온도차이가 크지 않은 환경에서 기르는 것이 적합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알뿌리에 수분을 저장하기 때문에 너무 축축하지 않은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습도를 50프로 정도인 것이 좋습니다. 봄, 여름, 가을에는 보통 20일에 한 번씩 물 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흙의 표면이 말라 건조할 때 충분히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겨울에는 보통 한 달 주기로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금전수 관리방법 - 분갈이

 금전수는 화분보다 과대하게 커졌을 경우 보통 2년 주기로 봄철에 분갈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분의 크기를 고를 때는 뿌리의 크기도 고려를 해야 합니다. 뿌리가 너무 뭉치지 않도록 적당히 큰 화분을 선택해야 합니다. 토양 같은 경우는 배양토를 2의 비율, 모래를 1의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면 적당합니다. 또한 잘 자라는 식물로 가지치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금전수 관리방법 - 주의사항

 금전수는 식물 전체에 독성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애완동물이나 어린아이가 섭취하지 못하도록 주의를 해야 하는 식물입니다.

2. 스투키(Dracaena stuckyi)

 스투키는 키우기 쉬운 다육식물이며, 공기정화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실내에서 키우는 것으로 인기 있는 품종입니다. 원산지는 남아프라라로 원통형의 굵은 잎이 세로로 여러 개 모여서 자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잎의 높이는 2미터까지 높게 자라는 식물입니다. 잎이 진한 녹색을 띠고 있으며, 가로로 옅은 줄이 있어 무늬를 나타냅니다. 꽃을 피우는 품종도 있는데 봄에서 가을까지 흰색에 가까운 노란색을 띤다고 합니다. 생존력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기에 식물을 키우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추천하는 식물입니다.

 스투키는 잎이 흔히 알려있는 식물들과 다르게 특이하기 때문에 인테리어 용으로 많이 선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책상에 두는 미니용부터 축하하는 화환용으로 크게 제작이 되기도 합니다. 스투키는 공기정화식물로 오염물질을 밤에 정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침실에 많이 두는 화분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1) 스투키 관리방법 - 온도 환경, 물 주기

 밝은 빛을 좋아하는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스투키를 실내에서 키울 경우 햇빛이 드는 곳에 두는 것이 적합하다. 그늘에서도 기를 수 있는 식물이지만 높게 자라지는 못합니다. 따뜻한 것을 좋아하는 식물로 생육온도는 18에서 25도 정도가 적합합니다. 높은 온도를 유지하기 어렵다면, 13도 아래로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도가 영하로 떨어져 장시간 노출될 경우 회복하기 어려울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봄, 여름에는 성장기로 물을 적어도 2주에 한 번씩은 듬뿍 주는 게 좋습니다. 화분의 흙을 수분감 있게 물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흙의 표면이 건조된 상태를 보고 물을 주는 주기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에는 기존보다 물을 주는 주기를 길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기에 10일에 한번 주었다면, 겨울에는 15일에 한번 정도가 적당합니다. 하지만, 똑같은 환경에서 기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식물의 상태를 보고 물 주기를 해야 합니다.

 

2) 스투키 관리방법 - 거름, 분갈이

 스투기는 성장기 때 비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 달에 한 번씩 액체로 된 비료를 주는 것이 좋고, 겨울에는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스투기가 성장하여 화분이 벅차 보일 경우 분갈이를 해주면 됩니다. 보통 3년을 주기로 봄에 해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일반 식물과 달리 가지치기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잎이 너무 비대하게 길어져 기운다면 묶어주어 곧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3) 스투키 관리방법 - 주의사항

공기정화식물로 알려져 있는 스투키는 소량의 독성이 존재합니다. 특히 애완동물이나 어린아이들에게 주의를 요하는 식물입니다. 섭취할 경우 울렁거리거나 설사를 할 수도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반응형

댓글